산업뉴스/기업탐방

명성초음파, 축적된 레퍼런스로 고부가가치 초음파 시장 겨냥

산업포털 여기에 2022. 4. 12. 13:45

경기도 시흥시 미산동에 소재한 명성초음파는 초음파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설비를 제조하는 초음파 설비 전문 기업이다.

초음파 기술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중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분야는 용착과 세척 분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만큼 특화된 전문 기업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반면 명성초음파는 특정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초음파 기술이 요구되는 폭 넓은 분야에 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세척이나 용착과 같은 범용 시장뿐만 아니라 웰드(Weld), 소니케이트(Sonicate), 커팅(Cutting), 소팅(Sorting) 등 보다 보다 난이도가 높은 분야에 설비를 공급함으로써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명성초음파 오종필 대표는 별도의 구분 없이 초음파로 대응할 수 있는 대부분의 공정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라며 고객사가 요구하는 여러 주문 사양에 맞춤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명성초음파의 강점이라고 전했다.

 

명성초음파가 각기 다른 여러 고객사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었던 것은 방대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1986년 창업한 이 회사는 40여 년을 바라보는 지금까지 약 4천여 개 고객사에 초음파 장비를 납품했을 정도로 다양한 현장과 작업 공정에 초음파 기술을 접목했다. 오 대표는 단순히 초음파 설비를 설계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사가 생산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명성초음파는 수많은 제품 생산 현장에 초음파 설비를 투입해왔고, 이렇게 축적된 경험치를 바탕으로 최적의 시스템을 공급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명성초음파는 고객사 주문 사양의 제품을 공급함에도 불구하고 빠른 납기를 자랑한다. 수천 개의 고객사로부터 수주를 받아 켜켜이 쌓아온 기술 노하우가 라이브러리화()됨에 따라 오더메이드 수주임에도 일정 부분에 대한 기술 표준화가 이뤄진 셈이다.

산업 경기는 여러 요인에 의해 등락이 결정되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리스크에 대응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판로를 다변화하고 타깃 시장을 넓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명성초음파 또한 마찬가지이다. 동사는 플랜트, 화학, 전기·전자, 자동차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 같은 비즈니스 구조는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 도모에 유리하다. 특정 산업 분야의 경기가 침체돼도 다른 산업 분야에서 매출 방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오종필 대표는 월이나 분기 단위로 등락이 발생할 수는 있어도 연간 매출 측면에서는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다라고 귀띔했다.

한편 최근 시장 분위기에 대해서는 당사의 경우 현재 화학 산업 분야의 수주 비중이 높다. 특히 소니케이트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비중이 약 60~70% 수준이라며 단가 경쟁이 심한 용착기나 세척기 분야 대신 소니케이트나 커팅 장비, 진동 장비, 선별기 등 부가가치가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최근 초음파 분야의 글로벌 지각변동이 두드러지는 상황이다. 특히 중국 초음파 기업들의 경우, 중국 정부의 전략적인 마스크 산업 육성을 기반으로 기술 수준이 매우 높아졌다. 자금과 인력을 대대적으로 투자해 유럽 초음파 기술을 표방했기 때문에 상당한 품질 개선을 이뤄냈고, 또한 국내에서는 양산되지 않는 요소 부품 라인업을 대부분 구비하고 있어 경쟁력이 높다.”라며 명성초음파는 국내외 초음파 기술 동향을 면밀히 검토함으로써 국산과 유럽, 중국 등 다양한 국가의 강점을 채용해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초음파 솔루션을 제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