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해 전부터 로봇부품 국산화 열풍이 거세지고 있다. 로봇의 핵심인 구동모듈에는 모터와 감속기, 드라이브, 엔코더, 브레이크 등이 포함된다. 그중에서도 감속기는 소재와 금속 가공 및 표면처리 등 경험이 중요한 기술이 핵심이다.
최근 경북 소재의 모 로봇 감속기 제조사는 노바엘엔피의 특수 연마재를 도입했다. 일반 감속기 대비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만큼, 금속의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도 부품의 긴 수명을 보장할 수 있는 연마재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몇 해 전부터 로봇부품 국산화 열풍이 거세지고 있다. 로봇의 핵심인 구동모듈에는 모터와 감속기, 드라이브, 엔코더, 브레이크 등이 포함된다. 그중에서도 감속기는 소재와 금속 가공 및 표면처리 등 경험이 중요한 기술이 핵심이다.
최근 경북 소재의 모 로봇 감속기 제조사는 노바엘엔피의 특수 연마재를 도입했다. 일반 감속기 대비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만큼, 금속의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도 부품의 긴 수명을 보장할 수 있는 연마재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특수 연마재 및 연마 기계 등을 제조하는 노바엘앤피는 약 6년 전부터 특수 연마재 개발을 시작해 지난 2018년 국산화에 성공했다. 노바엘앤피가 국산화한 특수 연마재는 그간 일본 등 외산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던 제품으로, 국산화를 통해 공급가격을 약 50~60%가량 절감했다.
일반 연마재와 달리 탄성체 외부에 연마제를 씌운 구조로 제작되는 이 특수 연마재는 연마 작업 시 부품 표면과 연마재가 마찰할 때 탄성이 발생함으로 인해 표면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블라스팅 연마 시 연마재가 제품 표면에 부딪혀 튕겨나가는 일반 연마재와 달리 눌리면서 미끄러지기 때문에 문질러 연마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연마 효과 또한 우수하다.
한편 노바엘앤피 김석수 과장은 “그간 절삭공구를 비롯해 다양한 금속 부품의 표면 가공을 진행해왔다”라며 “최근에는 로봇, 정밀기계 등에 사용되는 감속기까지 레퍼런스를 확보하면서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었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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