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기업탐방

금형자동교환시스템 국내 대표기업, 미코명진

산업포털 여기에 2023. 7. 26. 16:39

1989년에 설립된 (주)미코명진(이하 미코명진)은 금형자동교환시스템 국내 대표기업으로 손꼽히며 이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금형자동교환시스템(오토클램프)은 사출성형기, 프레스, 다이캐스팅 등 금형교환이 요구되는 장비에 대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며 안전하게 금형을 교환할 수 있도록 기능성, 경제성, 안정성을 최대화한 종합 자동화 장치이다. 과거 수입 제품에 의존했던 시절, 미코명진은 금형자동교환시스템의 국산화를 이루며 이 시장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했다. 

 

미코명진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QDC(Quick Die Change System), QMC(Quick Mold Change System)를 필두로, 금형의 자동보관에서부터 이동, 유지보수까지 모든 과정을 자동화한 금형교환 토털솔루션을 제공하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 

 

 

미코명진 이명효 대표이사는 “이제는 자동화 시대다. 당사는 금형의 보관, 이송, 관리 등을 자동으로 편리하게 이루어지도록 원스톱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한다.”라고 강조했다.

 

동사는 ▲금형자동교환시스템 ▲금형이동시스템(AGV&무궤도대차) ▲금형보관시스템(금형자동창고) ▲금형보수관리시스템(금형반전기&금형개폐기) 등을 자체적으로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이러한 금형교환 토털솔루션은 금형교환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품질과 생산성을 높이고 작업자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더욱 각광받고 있다. 

 

 

이명효 대표이사는 “최근에는 극심한 인력난과 인건비 부담으로 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라며 “금형교환 토털솔루션은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밖에도 최근 미코명진은 한 대의 사출기로 두벌의 금형을 교환해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는 기계 한 대로 두 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미코명진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거점을 토대로 수출 비중을 높이면서 꾸준한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있다. “작년 해외 납품건들이 많았는데, 우리 직원들이 협동심을 발휘해서 그 짧은 시간에 물량들을 소화했다는 게 너무 자랑스러웠다”라는 이 대표이사는 “열심히 일해준 직원들이 있었기에 미코명진이 지금까지 이어올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직원들과 화합하여 제품의 기술력 향상 및 글로벌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