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기업탐방

해성마그네트(주), ‘2차전지 원료 고자력 전자석 탈철기’로 새로운 도전!

산업포털 여기에 2024. 2. 21. 09:59

1996년에 설립된 해성마그네트(주)(이하 해성마그네트)는 자석응용기기 제작 전문기업으로서 자력선별기, 스크랩마그네트, 리프팅마그네트, 마그네틱 전자척, 고효율용 전자석, 2차전지 전자석 탈철기, 와전류 비철선별기, 파워포크맥/파워집게맥, 특수 분야의 주문형 자력응용기기를 제작하고 있다. 

해성마그네트는 전기차 산업을 미래 주력 시장으로 보고, 이와 관련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바로 ‘2차전지 원료 고자력 전자석 탈철기(이하 2차전지 탈철기)’이다. 


이와 관련해 정재기 대표이사는 “3~4년 전부터 2차전지 탈철기 제품을 고안했고, 배터리 전시회도 계속 참가하고 있다. 그리고 경기도 시흥에 있는 배곧로얄팰리스테크노1차(309호)에 2차전지 R&D센터를 마련해 고객들이 요구하는 제품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2차전지 탈철기는 2차전지 원료 및 각종 미세한 분말 속에 함유돼 있는 철분을 제거하는 시스템으로써 원료의 분쇄 공정이나 마무리 포장 공정 전 원료에 포함된 공정상의 철분을 제거한다.   

해성마그네트의 2차전지 탈철기는 현재 건식과 습식, 두 가지 종류로 나뉘며, 건식 탈철기의 경우, 고자력의 중앙 집중식 방식으로써 자기 유도 작용으로 스크린 필터에 고자력을 집중 발생시켜 극미량(ppm, ppb)의 미세한 철분을 한번에 통과해 선별 회수하도록 특수 설계됐다. 특히 필터는 강한 부식성, 마모성, 내식성, 내모성 등 제철 효과가 뛰어난 특수 재질로 되어 있으며, 마그네트 스크린 역시 자기 보존력이 높은 특수 자성재료를 사용했다. 


습식 탈철기는 물이나 용제와 혼합된 슬러리 형태의 원료에서 미크론 크기의 자성체와 상자성체를 제거하는 시스템으로써 주로 2차전지 원료와 세라믹 원료, 폴리머, 광물 원료의 선별에 적용될 수 있다. 

 

다년간 축적된 경험과 검증된 기술력으로 환경 및 자원 재활용에 꼭 필요한 자석응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해성마그네트. 정재기 대표는 당장의 결과와 성장도 중요하지만, 누가 끝까지 살아남느냐가 중요할 것 같다”라며 “지금처럼 안정적인 기반으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면서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과 함께 가치 있는 미래를 만드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