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산업동향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공로상 수상

산업포털 여기에 2017. 9. 21. 15:47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이하 KIRO)은 이재열 선임연구원이 세계적 권위의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가 수여하는 ‘2017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공로상(2017 Albert Nelson Marquis Lifetime Achievement Award)’을 수상했다고 지난 5월 22일 밝혔다. 이 상은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물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전문 서비스로봇 및 제조로봇 분야를 연구해온 이 선임연구원은 최근 경량/단열 복합소재를 적용한 전문 서비스로봇 개발과 관련해 복합재 구조물의 구조해석, 파손평가, 제작공법 및 실용화 기술 등의 분야에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KIRO 제조로봇연구본부에서 전문 서비스로봇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이 선임연구원은 배관청소로봇 및 비파괴검사로봇, 유압구동로봇, 경량 허리근력 지원 로봇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다수의 SCI 논문을 통해 국내·외에 실용화 로봇 기술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KIRO는 “로봇과 함께하는 미래, 로봇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 연구기관”이라는 비전아래 국내 유일의 로봇 전문 연구기관으로 수중, 작업지원, 의료, 문화 로봇 등 40여 종 이상의 로봇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으며, 기술출자 연구소 기업 창업 등 실용화 중심의 로봇 기업 지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마르퀴즈 후즈 후 인명사전은 1899년 첫 발간되었으며, 케임브리지 국제 인명센터(IBC)와 미국 인명정보기관(ABI)에서 발간하는 인명사전과 더불어 세계 3대 인명사전으로 꼽히고 있다. 매년 정치, 경제, 사회, 예술, 종교, 과학기술 등 각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을 선정해 프로필과 업적을 등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