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기업탐방

아이로보, 주강로보테크와 새로운 형태의 튀김 로봇 시스템 개발

산업포털 여기에 2023. 1. 19. 19:47

교촌치킨, BBQ 등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로봇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푸드테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푸드로봇이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교촌에프앤비는 지난 2021년 교촌치킨 송도8공구점에 치킨을 튀기는 로봇을 처음으로 적용했고, BBQ는 올해 KT와 인공지능·디지털 전환 관련 MOU를 체결하고 AI서비스로봇을 BBQ 매장에 확산하기 위한 협의도 진행 중이다.

이 같은 시장 니즈에 힘입어 최근 로봇 전문 기업 (주)아이로보(이하 아이로보)는 로봇 자동화 기업 (주)주강로보테크(이하 주강로보테크)와 함께 액추에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튀김 로봇 시스템을 공개했다. 그간 공개된 대부분의 튀김 로봇 시스템이 협동로봇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과 비교하면 이색적인 부분이다. 

아이로보측은 튀김은 튀기는 도중 적절한 순간에 뭉쳐진 튀김들을 흩고, 튀김끼리 붙어서 익는 정도가 달라지지 않도록 뒤섞어 주는 쉐이킹 작업이 맛을 결정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튀김 로봇 시스템이 이를 위해 쉐이킹 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나, 튀김의 종류에 따라 협동로봇의 쉐이킹 모션으로 원하는 수준의 튀김 섞기와 기름 털기가 힘든 경우가 많다. 이에 아이로보와 주강로보테크는 액추에이터를 기반으로 강력하게 튀김을 흩고, 뒤섞으며, 기름을 털어내는 신개념 튀김 로봇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전했다. 

한편 아이로보는 최근 완전 무인 로봇 카페 엑스익스프레스 카카오판교점에 협동로봇을 이송하는 주행 로봇을 공급하는 등 푸드테크 시장을 겨냥해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