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기업탐방

일등테크, 철판면취기 및 철판플레이트개선기 전문업체

산업포털 여기에 2023. 3. 31. 09:53

일등테크, 친환경녹색부분 POWER KOREA 대상 수상

CO₂(온실가스)가 1%도 발생되지 않는 친환경 (면취)기계 세계최초개발

 

 

개선 가공 분야의 최고 기술 보유한 일등테크(우광윤 대표) 기존의 가스 면취기보다 무려 10배 이상 빠른 속도를 구현한 면취 가공기는 일등테크의 우광윤 대표가 십 여 년의 연구개발 끝에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철판 및 파이프 면취 작업에 있어 가히 혁명적인 제품이다. 이는 60년 전부터 큰 발전없이 이어져 온 용접의 작업과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면취가공기가 세상에 빛을 볼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해 우광윤 대표는 1990년대 독일의 선진화된 철재상 문화에서 비롯되었다고 언급했다. 우광윤 대표는 그 당시에는 국내에 가져온 철재를 다시 손질하는 과정을 거친 후 용접 작업을 해야 해서 번거롭고 불편함이 많았지만 독일은 면취 작업이 철재상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철재의 용접 작업을 바로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상대적으로 뒤쳐져 있던 국내 철재상 문화의 혁신을 이루기 위해 고효율의 '면취가공기' 개발에 착수한 일등테크의 우광윤 대표는 올해를 빛낸 참다운 리더상(기술혁신부문), 2011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혁신 한국인(혁신기업부문), 산업별 POWER KOREA 大賞(친환경녹색기업부문), 2014 한국을 이끄는 혁신 대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편리한 용접 작업 솔루션 제시하다 용접 작업 시 각진 모서리를 깎아 용접을 수월하게 하는 것이 면취 작업이지만, 기존의 면취 작업은 많은 인건비·소음·분진·결함·안전사고의 위험을 수반했고, 고도의 전문 인력이 필요했으며, 작업 속도도 매우 느렸다.

일등테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면취 가공기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작업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시켰다. 일등테크는 과거 설비 투자의 인식 개선이 쉽지 않던 시절에도 자체 기술이 녹아든 면취 가공기의 시장 점유율은 점차 확대되어 갔다. 인건비 절감 및 용접결함 0%로 제품의 고급화를 이뤄낸 면취 가공기를 통해 완성된 기술력과 품질을 입증 받은 셈이다.

 

일등테크는 ID8000 엣지 밀러 머신을 출시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다. 이 제품은 100(가로)×50(세로)㎜, 3~35T 두께까지, 작업자 2명이 핸들링해야 되는 소재에도 대응이 가능하다.

각도 설정은 15~55°까지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고, 작업 속도는 분당 1,215㎜(1.215m)로, 가스 절단 속도 대비 약 20배가량 빠른 작업 속도를 자랑하며, 특히 소모품을 최소화시키면서도 기계의 가격 경쟁력을 높여 고객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일등테크 우광윤 대표는 업계 만족도 1위의 제품을 생산하는 일등테크가 2020년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히며, 우수한 가격 경쟁력과 품질을 자랑하는 2020년형 ID8000 엣지 밀러 머신은 철판 소매, 철재상 및 소부재 가공 업체, 조선 부자재 납품업체, 제관업체, 산업기계 제조사 등에 필수적인 장비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우광윤 대표는 이어 준비작업과 후처리작업을 포함하면 20배가량 빨라진 용접 문화를 실현한 면취 가공기는 용접결함 발생을 없앴고, 열 전도성의 균일함으로 융합결함 발생을 감소시켜주며, 임율, 공기, 소모부자재, 안전사고의 절감 효과를 가져 오고, 친환경 녹색 장비로 온실가스가 1%도 발생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일등테크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은 크게 철판 개선용과 파이프 베벨링용으로 나눌 수 있다. 세적으로 들여다보면, 플레이트 면취 가공기, 대형플레이트 면취 가공기, 플레이트 개선기, 파이프 관단 개선 가공기, 플레이트 용접 개선 가공기, 곡관단 개선 가공전용기, FB자동 3R개선 기계 등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이중 플레이트 개선기는 대형 철판 면취 장비로, 가공 모재에 발생하는 파장 및 정전기의 발생을 없애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공구의 수명을 크게 증가시켰다.

 

또한, 용접시편(개선)가공기계-ID7100는 1회 4면중 1면 교체로 6T x 150L ~ 300EA 가공이 가능한 제품으로 (칩) 받이 장치 설치-(칩) 비산 차단으로 작업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32° 고정형이며, 가공소재 투입은 입식으로 송판(대패) 방식이고, 가공 면의 조도는 0.01mm의 가공 정밀도를 유지한다.

작업(개선)속도는 1분당 1,500mm/mm를 충족하며 가공 모재에서 발생되는 파장(자기장) 정전기 발생을 완전 소멸한 장비이다.

이어서 ROBO BELLER는 괘선(면취)작업시, 변형이 발생되지 않으므로 품질의 향상은 물론, 인건비(취부작업)를 60%이상 절감할 수 있는 제품으로 레일이 없이 철판 위를 기계 스스로 진행하면서 가공(면취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가스 면취 작업의 경우 재료에 열을 가할 수 밖에 없으므로 면취 작업시 열에 의한 변형이 많았으나 본 기계는 열을 가하지 않고 작업을 하므로 변형이 전형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취부가 용이하고 용접 및 기타 작업시간이 단축되어 인건비의 절감 효과를 가져오며 제품의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열 변형 및 철판 조직의 변화가 없는 고급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휘어진 소재에도 교정과 개선 작업을 동시에 수행해 균일한 루드면을 기대할 수 있다.

앞으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는 일등테크 한국 철강 경기는 전반적인 수요 부진의 영향으로 침체된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

우광윤 대표는 철강업계의 수출단가 하락의 배경으로 원자재 값 약세, 글로벌 철강경기 침체와 함께 값싼 중국산 철강재의 존재를 꼽는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서 산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책적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정부의 정책적 지원방안을 기회로 삼아 철강 경기 불황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개선기, 라운딩 개선기 등의 꾸준한 신제품 개발을 이어가겠다는 계획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