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뉴스/기업탐방

(주)엠에이에스(MAS) "사출 불량률 절감, 냉각수 관리부터 시작!"

산업포털 여기에 2023. 6. 29. 13:51

 

서울에 소재한 50년 연혁의 금형 및 사출 기업에서 생산 팀장으로 있는 A씨는 장비를 오래 사용하면서 냉각수 배관에 이상이 생긴 것을 발견했다. 슬러지와 각종 오염물로 배관이 꽉 막히면서 오일쿨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생긴 문제였다. 냉각수 배 관을 점검하던 A씨는 배관 막힘이 심해 뚫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판단, 대대적인 비용을 투입해 오일쿨러를 모두 교체했다. 문제는 오일쿨러를 교체한 이후에도 같은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배관 유지보수를 위해 전문 인력과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했다. 결국 A씨는 이러저러한 미봉책의 한계를 느끼고 문제의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기 시작했다. 그러다 발견한 것이 바로 (주)엠에이에스(MAS, 이하 엠에이에스)의 ‘SWT(Synchronized Water Treatment)’시스템이다. A씨는 SWT시스템을 도입하고 설비에 이상적인 적정 유온을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불량 비율을 대폭 줄이는 데 성공했다. 

 

엠에이에스의 SWT시스템은 냉각수 수질을 개선하고, 냉각 채널의 배관 막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됐다. SWT시스템을 도입한 사출 업체들은 전문 작업자들이 오랫동안 공을 들여야 했던 기존의 금형 냉각 라인 유지보수 작업 대신 필터를 교체하는 것만으로 금형 냉각수관 막힘 현상을 방지하고 있다.


플라스틱 사출 금형은 제품 성형 시 고온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금형 내부에 열을 식히기 위한 냉각 라인이 존재한다. 사출 금형은 대부분 지하수나 상수를 사용해 냉각 공정을 진행하는데, 이 과정에서 냉각수가 흐르는 배관에 녹이나 슬러지, 스케일과 같은 이물질이 통로를 막으면서 냉각 효율을 하락시킨다. 냉각 효율의 하락은 곧 제품의 불량률 증가 및 생산성 하락을 야기한다. 또한 사출 성형 사이클에서 냉각 작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냉각 효율의 하락은 높은 에너지 소모로 이어지기도 한다. 요즘같이 전기료 부담이 급증하는 시기에 수질 관리 시스템 SWT시스템이 더욱 필요한 이유이다. 

 

냉각수는 보충수 중의 불순물이나 미생물 또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유분이나 부식 생성물, 그리고 공기 중의 각종 먼지나 기타 물질 등으로 인해 오염된다. 냉각수 오염으로 스케일이 발생하면 단열 효과로 인해 열전도율이 떨어진다. 또한 퇴적물 및 끈적거리는 점액 물질 등이 냉각수의 순환 흐름을 방해하고, 부식이나 설비의 수명 단축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레지오넬라 등 유해 세균의 번식과 악취 또한 사출 업체 입장에서는 곤욕이다. 그래서 많은 사출 업체들이 부식 방지제나 스케일 분산제를 투입하고, 미생물 살균 작업이나 농축 배수 관리 등의 냉각수 관리 대책을 마련한다. 

 

SWT시스템은 이 같은 냉각수 관리 대책을 한 번에 해결한 종합적인 수질 관리 및 개선 시스템이다. 냉각수에 전계전자장을 인가해 냉각수의 물 분자를 수소양이온(H+)과 수산이온(OH-Radical)으로 해리함으로써 수산이온이 칼슘이온(Ca2++) 등과 반응해 수산화칼슘 형태로 침전 배출시켜 스케일을 제거한다. 이 과정에서 물 분자 해리 시 발생하는 수산이온과 반응시켜 미생물 살균 및 점액 물질도 분해한다. 부식의 주 원인인 용존산소와 각종 이온 물질들은 전기 분해 및 물 분자 해리로 이온, 산화, 환원 반응을 일으켜 탈기시킴으로써 부식을 방지하고, 또한 중력 침강 및 여과 방식을 융합한 다기능 필터링 시스템으로 5미크론 이상의 물질을 95% 이상 여과하며, 침전된 부유 물질은 주기적으로 드레인 밸브를 개방해 배출한다. 

 

 

엠에이에스의 수질 개선 장치 SWT시스템은 오래 전부터 이미 많은 사출 업체들이 도입해 경쟁력 향상을 실현했다. 특히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유명 사출 전문 기업들이 SWT를 선택하면서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했다. 초기 설비 투자 이후로는 필터를 교체하는 것만으로 시간과 인력, 여기에 공정 생산성과 작업 환경 개선까지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엠에이에스 백신기 대표이사는 “SWT시스템을 도입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수질이 개선돼 가는 과정을 육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라며 “처음 도입했을 때는 그간 관리하지 못했던 이물질들이 분해·배출되면서 상당한 양의 이물질이 필터에 걸러져 나오지만, 지속적인 SWT시스템 가동으로 수질이 개선되면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점차 줄어드는 모습을 직접적으로 식별할 수 있다. 필터 교체 주기 또한 점차 길어진다.”라고 전했다. 
한편 엠에이에스는 SWT시스템의 다양한 현장 적용 테스트 결과를 기간별로 정리해 수질이 개선돼 가는 과정 및 관련 데이터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현재 SWT시스템은 초기 모델과 달리 누구나 쉽게 설비 가동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의 터치패널을 탑재헀다. 
백신기 대표이사는 “불순물을 거르다 한계치에 다다르면 필터가 막혀 압력이 상승한다. SWT시스템 외부에 부착된 터치패널은 이러한 압력계의 상태를 디지털로 구현해 운영자가 신속하게 시스템 상태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현한 배경을 전했다. 

 

 

엠에이에스는 사출 성형 시스템 구축 기업으로서, 수질 개선 시스템 제조와 사출기 냉각 설비 및 로봇 등 주변 시스템 구축을 아우르는 사업 분야를 영위하고 있다. 


백신기 대표이사는 “오랫동안 사출기 냉각 설비와 취출로봇 등 주변기기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출성형 현장의 목소리를 많이 들었다. SWT시스템 또한 사출 업체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수질 관리 시스템”이라며 “엠에이에스는 사출기 주변기기와 수질 관리 시스템을 아우르는 통합 기술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라고 강조했다.